급변하는 안보환경과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변화는 육군이 더욱 확대된 영역에서 다양한 많은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육군 목표
군 목표는‘육군의 존재 의의, 곧 존립목적’이며, 육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지향점이다. 육군 목표는 국군조직법에 명시된 임무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국가안보목표와 국방목표 구현을 지향하는 육군의 변하지 않는 가치이다. 우리 육군은 1946년 발족된 국방경비대를 모체로 하여 1948년 창설된 이래, 6 · 25전쟁을 거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세계적인 강군으로 성장하였다.
현 육군목표는 육군의 전략브랜드인 '국가방위의 중심군'을 반영하여 2007년에 개정하였다.
대한민국 육군은
국가방위의 중심군
[육군 전략 브랜드]
- 국가방위 : 軍의 기본 임무이자 육군의 핵심 임무
- 중 심 군 : 대한민국 軍의 중심이라는 대표 이미지와 정체성 강조
목표01

전쟁 억제에 기여한다.
군의 존재 목적은 궁극적으로 전쟁에서 승리하여 국가를 보전하는 일이지만,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선이다.
이를 위해 우리 육군은 평소 철저한 군사대비 태세를 확립하여 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억제하는데 기여해야함을 의미한다.
목표02

지상전에서 승리한다.
전쟁억제에 실패하여 전쟁이 발발했을 때 우리 육군은 부여받은 임무에 따라 최소의 희생으로 단기간에 지상전에서 승리하여 전쟁종결에 기여해야함을 의미한다.
목표03

국민 편익을 지원한다.
우리 육군이 국가시책 구현에 앞장서고 국민의 안전과 편익을 적극 지원하며, 장병들에 대한 민주시민 교육을 담당하는 국민의 군대임을 의미한다.
목표04

정예강군을 육성한다.
미래에 예상되는 다양한 안보위협과 미래전 양상에 대비하여 우리 육군이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끊임없는 정예화 · 선진화를 추진하여 상시 최강의 유 · 무형 전투력을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